POP

빌위더스의 Lean on me 가사/해석

csgstar 2018. 1. 25. 12:52

R & B계의 선두 주자 빌 위더스(Bill Withers)는 어렵게 성공을 거둔 대기만성형 가수로 어려운 가정환경속에서도 가수의 꿈을 꾸면서도 그의 나의 32살인 1971년 데뷔 앨범을 내게 되고, 이 앨범에 수록된 작품 Ain't No Sunshine으로 일약 스타덤에 오르면서 1972년 그래미에서 최고의 R & B곡으로 선정되는 행운을 안기도 했습니다. 그는 이후 Lean On Me, Grandma's Hands, Use Me와 같은 곡들로 많은 이들에게 애청되었는 데, 1972년에 발표된 2집 앨범의 Still Bill에 수록된 Lean on me는 그의 힘들었던 과거를 반영하듯 많은 사람들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주는 훌륭한 곡입니다. 특히. 가스펠과 퓨전 재즈에 기반을 둔 그의 탁월한 음악성은 많은 흑인들의 가슴속에 응어리진 한을 해소시켜 주었고, 소울풀한 창법은 백인계 팝팬들에게도 인기를 얻었습니다.

 

 

 

빌위더스의 Lean on me

 

Sometimes, in our lives

We all have pain, we all have sorrow

But if we are wise

We know that there's always tomorrow

 

때때로, 우리 인생에서

우리 모두는 고통스러울 수도, 슬퍼할 수도 있어요

하지만 우리가 현명하다면

우린 항상 내일이 온다는 사실을 알 거예요.

 

Lean on me, when you're not strong

And I'll be your friend,

I'll help you carry on

For it won't be long

 

저에게 기대세요, 당신이 강하지 못할 때

그리고 저는 당신의 친구가 되어 드릴게요

제가 당신이 지탱할 수 있도록 도와 줄게요

오래 가지는 않을 거예요

 

Till I'm gonna need somebody to lean on

Please swallow your pride

If I have things you need to borrow

For no one can fill

 

제가 기댈 누군가를 필요로하게 되기까진

제발 당신의 자존심을 버리세요

제가 당신이 필요로 하는 것을 빌리려 한다면

아무도 당신이 필요로 하는 것을 채워줄 수 없을 테니까

 

----------

----------

 

Those of your needs that you won't let show

You just call on me brother

When you need a hand

We all need somebody to lean on

 

당신이 필요하다고 보여주지 않으면

그냥 저를 형제라고 불러요

당신이 도움이 필요할 때

우리 모두 기댈 누군가가 필요해요

 

I just might have a problem

That you'll understand

We all need somebody to lean on

Lean on me, when you're not strong

 

제가 문제가 생길지도 모를 때

당신은 이해할 수 있을거예요

우리 모두는 기댈 누군가가 필요하다는 걸요

저에게 기대세요, 당신이 강하지 못할 때

 

And I'll be your friend,

I'll help you carry on

For it won't be long

Till I'm gonna need somebody to lean on

 

그리고 저는 당신의 친구가 되어 드릴게요

제가 당신이 지탱할 수 있도록 도와 줄게요

오래 가지는 않을 거예요

내가 기댈 누군가를 필요로 하게 되기까진

 

You just call on me brother

When you need a hand

We all need somebody to lean on

I just might have a problem

 

그냥 저를 형제라고 불러요

당신이 도움이 필요할 때

우리 모두 기댈 누군가가 필요해요

제가 문제가 생길지도 모르죠

 

That you'll understand

We all need somebody to lean on

If there is a load

You have to bear, that you can't carry

 

당신은 이해할 수 있을 거예요

우리 모두는 기댈 누군가가 필요하다는 걸요

만일 당신에게 짊어질 수 없는 견디야만 하는 짐이 있다면

그리고 당신이 그짐을 감당할 수 없는 것이라면

 

I'm right up the road

I'll share your load if you just call me

Call me if you need a friend

Call me...

 

제가 그길 위로 가서

제가 짐을 나눠질게요, 당신이 나를 부른다면

친구가 필요로 한다면 저를 불러주세요

저를 불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