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부종에 좋은 음식 7가지

csgstar 2017. 9. 16. 17:07

 

 

부종에 좋은 음식 7가지

 

 

다리를 더욱 두껍게 보이게 하고 옷태도 망가뜨리는 부종은 우리 몸의 수분의 균형이 깨지는 것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많은 경우 수분과 염분을 너무 섭취했을 때나, 술을 마셨을 때 붓기 쉬워집니다. 또한 장시간 서서하는 일 등으로 혈액 순환이 원활치 않게 되면 다리에 붓기가 심해집니다. 다만 아침에 일어났을 때 부어있어 고민이 되더라도 저녁에는 원상복귀가 되지만, 아침에 얼굴이 부어있으면 기분이 다운되는 것 어쩔 수 없겠죠. 여성들이라면 누구나 꿈꾸는 날씬하고 아름다운 다리를 만들기 위해서는 평소 다리부종을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부종을 해소해주는, 부종에 좋은 음식에 대해 소개하고자합나다.

 

 

 

 

부종은 바로 몸이 부어 오르는 증상을 통칭하는데, 주로 혈관이상이나 당뇨, 갑상선 기능 이상 등의 원인 없이 만성적으로 몸이 붓는 증상을 뜻하며 특발성 만성부종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몸이 자주 붓는 사람들은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혈류 속도가 느려지고 혈관 내 수분이 조직 사이로 흘러 나와 붓게 됩니다.

 

보통 사람이라면 대부분 아침이 지나고 활동량이 늘어나게 되면 혈액순환이 정상적으로 되돌아오면서 서서히 부기가 가라앉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지만, 몸에 이상이 있는 사람들은 밤이 되고 자는 동안 혈액의 흐름이 또다시 느려져 붓게 되는 악순환이 계속 되어, 그대로 방치하면 부어오른 것이 그대로 살로 가 비만이 되거나 다른 합병증을 유발하므로 평소 올바른 생활습관으로 이를 예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1. 늙은 호박

 

  

 

 

붓기나 부종에 좋다고 잘 알려진 늙은 호박은 풍부한 식이섬유가 함유되어서 체네의 노폐물을 제거하고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하고,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폐물 배출과 수술 후 염증 예방 및 회복에 도움이 되고, 칼륨 성분은 이뇨작용을 원활하게 해주어 부종에 좋은 음식입니다. 특히, 출산후 붓기가 남아 있는 산모에게 아주 좋으며 체질에 관계없이 드실 수가 있으며, 소변보기가 힘들거나 붓기가 있을 때에는 호박을 즙을 내어 마시면 좋습니다. 그러나 신장기능이 저하된 신부전 환자는 칼륨이 많이 든 식품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2. 옥수수수염차

 

 

 

 

이뇨작용하면 바로 연상되는 음식으로 옥수수 수염차를 꼽을 수 있는데, 한국본초도감에 의하면 옥수수수염은 신장 기능을 개선하여 부종을 치료하고 소변을 볼때 양이 적은 경우를 치료하는데도 도움을 주는 부종에 좋은 음식입니다. 구수한 맛이 일품인 옥수수 수염차는 하루 50g 정도를 물에 달여 2-3회 섭취하시면 부종 및 신장염, 방광염에 좋고 따로 챙겨드시는 게 부담스러우시다면.. 연하게 달여 물 대신 음용하셔도 평소 신장 건강을 지키고, 부종을 방지할 수 있답니다.

 

 

3.

 

 

 

  

팥은 우리에게 너무나 친숙한 곡물이면서, 신장기능의 개선으로 몸의 부종을 빼는데 효과적인 항암성분 중 하나인 사포닌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소변이 잘 배출되도록 도와주는 부종에 좋은 음식으로 팥물을 끓여 먹거나 팥죽, 팥밥을 조리해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팥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의 경우 팥이 부종을 빼는데 효과적이지만 몸이 찬 사람의 경우 팥대신 생강이나 마늘이 부종을 빼는데 효과적입니다. 

 

----------

 

----------

 

  

4. 검정콩

 

 

 

 

검정콩에는 양질의 단백질뿐 아니라 지질, 비타민 B1, 비타민 B2, 비타민 E 등의 영양소가 들어있으며, 모발이 성장하기 위한 필수 성분인 시스테인도 함유하고 있어 탈모 방지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검정콩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다른 종류의 콩보다 아스파라긴산이나 리신 등의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에 쌓여있는 독을 체외로 배출 해 주는 해독작용 및 부종에 좋은 음식으로 검은콩물, 두유, 두부, 콩밥 등으로 조리를 해 드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5.수박

 

 

 

 

여름철 대표과일이면서 수분이 다량 함유된 수박은 주성분이 수분이지만 칼슙, 칼륨, 구연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이뇨작용이 뛰어나며, 시트롤린이라는 아미노산이 체내에서 요소로 변해 소변 배출을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에 갈증해소와 피로회복에도 좋고 부종에 좋은 음식입니다.

 

 

6. 시금치

 

 

 

 

시금치는 베타카로틴을 풍부하게 함유하는 녹황색 채소의 대표 식품으로 비타민 B, C, 철분, 칼슘 등이 풍부해 허약체질이나 임산부, 어린이에게 추천하는 식품입니다. 또한, 신체의 특정부위에 집중적으로 붓기가 빠지지 않거나 쉽게 부종이 생기는 경우, 특히 하체부종의 경우 여성들이 시금치를 자주 섭취하면 시금치에는 있는 엽산, 철분, 엽록소가 함유되어 혈액의 원활한 순환을 도와서 하체부종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7. 오이

 

 

 

 

식감이 아삭아삭하니 좋은 오이는 칼륨 함량이 높아 체내에 있는 염분을 노폐물, 중금속 등불필요한 노폐물을 소변을 통해 몸 밖으로 배출해내는 역할을 해 몸을 정화하는 작용을 해준다고 합니다. 또한, 오이에는 수분 함량이 높아서 오이를 많이 먹으면 그만큼 수분 섭취도 늘어나기 때문에 이뇨작용을 촉진시켜 방광염이나 신장병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는 부종에 좋은 음식으로 오이를 요리를 만들어 짜게 섭취를 하는 것 보다는 생 오이 그대로 드시는게 더욱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