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2017. 9. 5. 15:28

 

하늘의 축복 알로에효능 7가지

 

 

 

 

서양의 인삼이라 부르는 알로에는 최근 미국경제전문지 월스트리트저널(WSJ)에선 미래식품 트렌드의 하나로 천연건강 음료로 선정하면서 많은 사람들로부터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알로에(Aloe)는 아랍어의 ‘알로에’(Aloeh)에서 파생된 말로 ‘쓰다’, ‘빛나다’라는 의미로, 알로에는 쌉싸름한 맛이 나며, 껍질을 벗겨낸 과육은 투명하고 빛이 납니다. 인류 최초의 약초로 쓰였던 알로에는 건강뿐 아니라 미용 목적으로도 쓰인 하루 한잔으로 건강한 삶 챙겨주는 알로에효능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합니다.

 

 

1. 피부 개선 효과

 

 

 

 

알로에 함유된 알로인 성분은 티로시미아제의 활성화를 억제하여 기미 주근깨의 원인인 멜라닌색소의 성장을 억제하며, 피부조직의 결손부위를 생성시켜 화상이나 여드름 자국 등 피부의 상처를 낫게 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알로화이트 성분은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피지분비를 정상화 하는 기능이 있어 미백에 효과가 있고 보습효과가 있어 건선, 지루성 피부에도 매우 좋은 알로에효능이 있습니다.

 

 

2. 소화기관 개선 

 

 

 

 

겨울철 활동량이 적어 변비가 생겼을 때 알로에가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되며 나아가 치질예방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알로에 잎을 자르면 쓴 황색 물질이 흘러나오는데, 이것이 '알로인'으로 장의 점막을 자극하여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을 묽게 해서 몸속 독소나 체기를 배설시키는 '사하(瀉下)작용'을 하기 때문에 변비이거나, 과음 후 숙취가 있을 때 먹으면 알로에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조직의 결손부위를 생성시키는 효과는 위나 장에도 발생하므로 위벽과 장벽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3. 감기 및 천식 예방

 

 

 

알로에는 항바이러스 성분이 있어 바이러스의 활동을 억제하고 바이러스의 독성을 중화시켜 감기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며, 특히 체질개선효과로 천신발작을 사전에 억제, 예방하며, 외부의 자극을 완화하여 만성적인 천식을 가볍게 만들어주는 알로에효능이 있습니다.

 

 

4. 면역력 개선

 

 

 

 

겨울에 감기에 자주 걸리는 사람은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인데 이때 알로에가 도움이 됩니다. 알로에는 약해진 세포에 힘을 주고, 손상된 세포는 재생시키면서 전체적으로 면역력을 높여주고, 항균, 항바이러스, 항알레르기 효과도 뛰어나 외부 유해환경으로부터 몸을 보호해 주기 때문에 식품의약품안전청도 홍삼, 인삼과 함께 알로에를 면역력 강화에 좋은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했습니다.

 

 

5. 항암효과  

 

----------

 

 

----------

항암효과는 이모딘, 알록틴A성분들에 의해 이루어지는 데, 이모딘은 암세포의 유전자가 복제되는 과정을 억제하여 암세포 증식을 억제한다는 것이, 최근 국내 연구진에 의해 이모딘이 암세포의 성장 및 전이에 관계되는 신생혈관의 생성을 억제함으로써 항함효과를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며, 젤라틴질인 알록틴A는 항암작용을 하기 때문에 암예방이 가능합니다.

 

 

6. 상처 치유

 

 

 

 

가장 오래전부터 사용되어온 알로에 효능으로 상처가 치유되는 과정은 상처 주위의 세포, 세포주변의 기질 그리고 세포와 기질을 연결하는 매개물질이 관여하는 등 화상과 절상, 염증을 진정시켜 새로운 조직을 만들며 흉터를 남기지 않고 치유를 도와줍니다. 알렉산더대왕이 군사들의 치료제를 확보하기 위해 알로에가 재배되는 섬을 먼저 함락했다는 일화도 있을 정도로 ‘조용한 치료자(Silent Healer)’로 불리울 정도로 상처치료에 탁월한 효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실제로 서울대학교 약학대학 이승기 교수팀이 한 연구에 따르면 알로에에서 NY933을 추출해 손상된 피부 세포에 적용한 결과, 아무런 처리를 하지 않은 피부 세포에 비해 피부조직 형성이 5~6배 빨랐다고 합하는 ‘NY933’성분이 상처치료에 효과적이라는 알로에효능이 있습니다.

 

 

7. 노화예방

 

 

 

 

알로에효능으로 노화를 방지한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텍사스주립대학교 연구에 따르면 알로에를 먹은 쥐는 그렇지 않은 쥐보다 생존일수가 20% 가량 높았다고 합니다. 쥐를 해부한 결과, 알로에를 먹은 쥐는 과산화지질이 억제되는 것으로 분석됐는데, 과산화지질은 생체내 활성산소가 지방에 결합해 노화를 촉진하는 현상인데, 알로에를 먹은 쥐는 병에 걸려 죽기보다는 자연사한 쥐들이 더 많았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알로에가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는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성에 좋은 백수오효능 7가지  (0) 2017.09.05
단맛의 감초효능 7가지  (0) 2017.09.05
신맛이 강한 버찌효능 7가지  (0) 2017.09.05
최고의 선물 케일효능 7가지  (0) 2017.09.04
남자의 식품 부추효능 7가지  (0) 2017.09.04
Posted by csgst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