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2017. 2. 21. 12:50

 

 

안구건조증 원인과 증상

 

 

 

 

눈물이 부족하거나 눈물이 지나치게 증발하거나 눈물 구성성분의 균형이 맞지 않아서 안구 표면이 손상되고 눈이 시리고 자극감, 이물감, 건조감 등의 자극증상을 느끼게 되는 눈의 노화의 일종으로 보통 40대 이후 환자가 많은 것이 특징이었으나 최근 TV, 스마트폰, 컴퓨터 등의 영향으로 젊은층의 환자가 급증하고 있는 안구건조증 원인과 증상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합니다..

 

 

 ⊙ 눈물은

 

 

 

 

보통 사람들은 눈을 5초마다 한번 깜박이는데 한번 깜박일 때마다 각막과 결막에 덮였던 눈물이 눈물관을 타고 코로 빠져나가고, 순식간에 새로운 눈물이 덮히게 됩니다. 눈을 깜박일 때마다 눈 표면에 눈물이 고르게 퍼지게 되고, 이 때 눈물은 각막과 결막을 촉촉하게 해주고 부드럽게 해주어 눈꺼풀과의 마찰을 줄일 뿐만 아니라, 눈물 속에는 여러 향균 성분이 있어서 눈에 침입한 병균을 죽이는 역할도 합니다. 결막은 혈관이 있어 혈액을 통해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받지만, 각막은 혈관이 없으므로 눈물을 통해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받습니다. 이런 눈물의 역할 때문에, 눈물이 모자라면 눈이 까칠까칠해질 수도 있고, 심하면 각막과 결막이 손상되기도 합니다. 

 

----------

 

----------

 

 

 

 ⊙ 안구건조증 원인

 

 

 

 

눈의 건조함이 며칠간 지속되면 안과에 가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안구건조증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속눈썹이 눈에 닿아서 눈물을 쓸어가거나 상처를 내는 경우, 결막염으로 인해 염증이 생겨서 눈물 생성이 정상적으로 안되는 경우, 지방 분비선에 문제가 생겨서 눈을 깜빡일때마다 오히려 눈물을 빼앗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자연 치유가 답이 아니다. 염증이 문제라면 염증을 치료해주어야만 정상적인 눈물 분비가 가능한데도 자가진단으로 약국에서 인공눈물을 사서 버티는 경우 병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일회용 인공눈물이 일반의약품으로 전환되지 못한 이유 중 하나가 환자의 주관적인 자가 진단으로 인해 병의 발견을 늦출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안구건조증은 단순히 눈을 자주 깜빡인다고 치유되는 병이 아니며, 원인에 맞게 치료를 받아야합니다

 

 

 ⊙ 안구건조증 증상

 

 

 

 

안구건조증은 눈의 자극감, 이물감, 작열감이라든지 점액성 물질이 분비된다든지 하는 증상을 호소하게 됩니다. 눈물막이 불안정해지면 마치 코팅이 벗겨진 안경을 쓰고 있는 것처럼, 흔히 침침하다고 표현하는데, 어느 정도의 시력저하도 경험하게 됩니다. 그 외에도 가려움, 눈부심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어떤 분들은 자신의 눈물이 부족한 것 같다고 직접 표현하시는 때도 있습니다. 이분들이 호소하는 증상 중 대표적인 것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눈에 모래알이 들어간 듯 뻑뻑하다.”, “눈앞에 뭐가 낀 것처럼 침침하다.”, “눈이 너무 피로하다.”, “충혈이 된다.”, “자고 일어날 때 눈을 뜨기가 힘들다.”, “잘 써오던 콘택트 렌즈가 불편해졌다.”, “눈이 빠질 것처럼 아프고, 머리까지 아프다.” 한마디로 불편하다는 느낌이 여러 형태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런 불편한 감은 바람을 쐰다든지 장시간 책을 본다든지 하면 더 악화되는 양상을 보이게 됩니다. 그리고 눈을 감고 있으면 편안하게 느낍니다. 바람이 불면 오히려 눈물이 더 흐르는 증상도 있을 수 있습니다.

 

 

 ⊙ 안구건조증 치료

 

 

 

 

가장 보편적인 치료는 인공누액을 이용하여 모자라는 눈물 성분을 공급해 주는 것입니다. 항상 휴대하면서 불편감을 느낄 때마다 자주 점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고의 형태로 나와 있는것도 있고 안약과 연고의 중간 형태인 묽은 젤리 형태 등 여러 종류가 있으므로 자신의 눈에 편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 눈꺼풀청소법

 

눈꺼풀 청소는 눈물의 지방층을 회복시켜 눈물의 증발을 줄여 주고, 안구건조증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면봉에 깨끗한 식염수나 안과에서 처방 받은 연고를 발라 속눈썹이 나오는 부위를 하루 2~3회 정도 닦아 줍니다.

 

⊙ 눈물점폐쇄법

 

눈물이 배출되는 눈물점을 막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때 안구건조증 정도에 따라 아래쪽 또는 위, 아래 모두를 막을 수도 있고, 일시적 또는 영구적으로 막을 수도 있으며, 제거가 가능한 기구를 삽입할 수도 있고, 전기로 소작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눈을 자주 깜빡여주고 장기간의 컴퓨터 작업이나 게임기 사용, 독서 등을 피하고 중간중간 적절한 휴식을 취해 준다. 참 쉽죠? 콘택트렌즈를 착용하고 생활하면 눈이 쉽게 건조해지니 인공눈물을 필요할때마다 넣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안구건조증 예방습관, 나도 필요하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멍게 효능 BEST 7  (0) 2017.02.22
눈과 입이 즐거운 벚꽃차 효능  (0) 2017.02.22
콜레라 증상과 예방  (0) 2017.02.21
계피가루 효능 BEST 7  (1) 2017.02.20
회향차 효능 BEST 7  (0) 2017.02.20
Posted by csgst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