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2017. 3. 15. 14:05

 

 

식곤증 원인과 예방

 

  

 

  

식사 후 어김없이 찾아오는 졸음, 밥먹고 일하려고, 혹은 공부하려고 책상앞에 앉았는데 참을 수 없는졸음때문에 힘드셨던 적이 많이 있을 겁니다. 이처럼 식사가 끝나면 오게 되는 졸음, 특히 점심식사후 눈가를 무겁게 만드는 식곤증이 날씨가 점점 따뜻해지기 시작하면서 잠과 사투를 벌이는 직장인들과 학생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오늘은 식곤증 원인과 예방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합니다.

 

 

 ⊙ 식곤증은

 

 

 

 

 

 

음식을 먹은 뒤에 몸이 나른해지고 졸음이 찾아오는 증상으로 말 그대로 식사 후에 아무리 정신을 똑바로 차리려고 애를 써도 졸음이 밀려와 정상적인 사무를 보는 것이 불가능한 상태를 말합니다.

 

 

 ⊙ 식곤증 원인

 

 

 

 

 

식곤증은 누구나 식후에 약간의 피곤과 졸림을 느낄 수 있으나, 그 정도가 심하여 업무에 집중하지 못하는 경우 치료가 필요한 경우로 특히 수험생이나 고도의 집중력이 필요한 업무를 하는 경우 능률이 감소하여 때로는 큰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 산소공급 부족

 

식곤증 원인으로 뇌의 산소 공급 부족때문으로 몸에 음식물이 들어오게 되면 소화를 위해 소화기관들로 혈액이 몰리게 되는데, 그로 인해 뇌로 들어가는 혈액이 감소하게 되어 산소 공급이 충분하게 되지 못해 잠이 오게 되는 됩니다.

 

○ 과식

 

과식을 하게 되면 음식물을 소화시키기 위한 에너지를 그만큼 많이 소모하기에 우리 몸이 피곤해지는 것도 식곤증 원인 될 수 있습니다.

 

○ 섭취음식의 종류

 

밥이나 떡처럼 탄수화물이 풍부한 음식이나 동물성 지방 위주의 식사는 세르토닌이라는 호르몸의 분비량을 유발시켜 감각이 둔해지고 온 몸이 나른해지면서 졸리게 되어 식곤증 원인이 됩니다.   

----------

 

----------

 

 ⊙ 식곤증 예방

 

 

 

 

 

규칙적인 생활습관으로 예방이 가능합니다. 일주일에 1시간정도씩 4~5회 정도의 걷기와 자전기 타기 등의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해주시는게 식곤증을 없애는데 많은 도움을 주며, 또한,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된 소고기와 같은 육류나 계란흰자, 우유 등을 섭취하는 것도 좋으며, 특히. 아침을 먹는 것도 식곤증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아침을 거르게 되면 오전 내내 비어져있던 속이 점심때 먹은 음식물들로 인해서 부담을 느끼고 제대로 소화를 시키지 못하게 되므로 식곤증이 발생하기 쉬운 조건을 갖게 됩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외선 지수 봄철에 더 강한 이유  (0) 2017.03.17
렌틸콩 효능 BEST 5  (0) 2017.03.16
장생초 효능 BEST 5  (0) 2017.03.15
물만 먹어도 살이 찌는 이유 3가지  (0) 2017.03.14
수면에 좋은 차 Best 7  (0) 2017.03.12
Posted by csgst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