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2017. 4. 2. 13:58

 

하늘이 파란 이유

 

 

 

 

황사가 없는 날이나 미세먼지가 없는 맑은 날에는 언제든지 우리는 맑고 푸른 하늘을 볼 수 있습니다. 푸른 하늘을 바라다 보게 되면 몸과 마음이 힐링해지는 느낌을 받을 수 가 있는 데 이렇케 지구에서 파란 하늘을 볼 수 있는 이유가 궁금해지집니다.

 

 

 ⊙ 빛의 파장은

 

 

 

 

빛은 우리 눈에 보이는 가시 광선부를 가장 많이 포함합니다. 그 파장 영역은 0.71μm~0.45μm이며 파장이 긴 쪽에서는 붉은색 계열을 보이며 파장이 짧은 쪽에서는 보라색 계열의 색을 보입니다. 그래서 흔히 붉은색보다 파장이 더 길며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부분을 적외선이라 하고, 보라색보다 파장이 더 짧아 역시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부분을 자외선이라고 정합니다.

 

 

 

 

여기에서 파장이 짧다는 것은 1초 동안의 진동하는 횟수가 많다는 이야기가 되며 결국 빨강색보다 파란색 계열이 더 많은 진동수를 가지게 됨을 의미하게 되는 것입니다.

 

 

 ⊙ 하늘이 파란 이유

 

 

 

 

우리는 대기 덕분에 지구에서 파란 하늘을 볼 수 있다. 태양으로부터 나온 빛이 지구의 대기를 구성하고 있는 질소나 산소 등과 같은 기체 분자와 부딪치게 되면 여러 색깔의 빛으로 분산되게 됩니다.

이러한 빛은 빛의 파장에 따라 같은 거리를 이동하게 된다면 붉은색보다 파란색, 보라색 계열이 더 많이 바쁘게 움직이는 현상을 보이게 됩니다. 즉, 움직이는 횟수가 많을수록 진공으로부터 진입된 태양의 빛이 지구 대기층 등의 장애물을 지날 때 방해를 많이 받는 빛이 흩어지는 산란이 더 잘 일어납니다.

 

 

 

 

그러면 파란색보다 보라색이 더욱 파장이 짧으므로 보라색 하늘을 보여야 하나 왜 파란색 하늘을 보는 것일 까요~~ 이는 태양에서 오는 가시 광선 중 보라색은 파란색보다 빛의 양이 매우 적기 때문에 보라색 부분의 빛은 두꺼운 대기층을 통과하기 전에 이미 사라지고 적은 양만 남아 우리 눈까지는 도달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하늘이 파랗게 보이는 것이다. 그렇치만 고도가 높아질수록 하늘의 색은 보라색에 가까운 색을 띠게 됩니다. 

----------

 

----------

 

 ⊙ 가을하늘이 더욱 파란 이유

 

 

 

 

우리나라는 가을철이 되면 양쯔강 기단의 영향을 받은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권에 들게 됩니다. 고기압은 하강 기류가 발생되어 대기 중의 먼지를 없애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또한 열흘 이상의 맑은 날씨가 지속될 때 공기가 건조해지는 것 또한 파란색을 더욱 산란하게 하는 원인이 되어 가을의 하늘이 더욱 높고 파랗게 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진이 일어나는 이유  (0) 2017.04.04
알면 도움이 되는 호우대비 행동요령  (0) 2017.04.04
태풍이 생기는 이유  (1) 2017.04.01
만우절 의미와 7대 거짓말  (0) 2017.04.01
여름철 마른익사 예방법  (0) 2017.03.28
Posted by csgst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