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2017. 5. 4. 22:32

 

 

홍삼 효능과 종류

  

 

 

 

 

우리나라 사람이 가장 애용하는 건강기능식품은 홍삼이며, 전체 건강기능식품 매출액의 약 3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국내를 넘어 중국에서도 높은 인기가 있는 수삼, 백삼, 홍삼 등의 인삼류는 몸에 열이 많고 혈압이 높은 사람과는 잘 맞지 않지만 인삼류는 따뜻하고 단 맛의 성질이 있어 원기를 보하고 혈액을 만드는 것은 물론 스트레스로부터 건강을 지키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피로감을 방지하는 효과가 뛰어나고 뇌와 근육 활동을 활발하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오늘은 홍삼 효능과 종류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합니다.

 

 

 ⊙ 홍삼은

 

 

 

 

홍삼은 인삼의 재배 적지에서 생산된 좋은 품질의 6년근 수삼을 엄선하여 껍질을 벗기지 않은 상태로 장시간 증기로 쪄서 건조시킨 담황갈색 또는 담적갈색을 띠는 인삼으로 밭에서 캔 수삼은 우선 크기와 모양 등을 따져 1∼5등급으로 분류하여 씻기, 찌기, 건조를 거쳐 홍삼으로 변하게 됩니다.

 

인삼은 대개 4년까지는 똑같이 자라지만 4년 이후부터는 토양, 환경, 재배자의 기술에 따라 질이 크게 달라지며, 환경과 재배기술이 맞지 않으면 대부분 4년 이후부터 인삼이 썩기 시작하며, 또 6년이 넘으면 대부분의 인삼에서 나무처럼 딱딱해지는 목질화가 진행됩니다.

 

 

 ⊙ 홍삼 특징

 

 

 

 

땅에서 캐낸 수삼은 수분 함량이 75%를 넘어 오랫동안 보관이 어렵습니다. 그러나 홍삼은 수분 함량이 14% 이하로 되어 길게는 20년까지 보관이 가능하답니다. 홍삼은 제조 공정에서 수삼이나 백삼에는 없는 우리 몸에 좋은 홍삼 특유의 성분인 여러 가지 새로운 생리활성 성분들이 생성됩니다.

 

⊙ 증기로 찌는 과정에서 생삼의 독소들이 제거되고 신체에 유익한 새로운 생리활성 성분들 생성

⊙ 수삼, 백삼 등 다른 어떤 인삼보다 가장 많은 종류의 사포닌이 함유,

⊙ 신체에 유효한 성분의 함량이 높아 면역 기능 강화에 도움을 줌

⊙ 체질 개선에 도움을 주며, 정상 세포의 왕성한 활동을 도와 줌

⊙ 소화, 흡수가 잘 되어 남녀노소 누구나 복용해도 좋음

⊙ 장기간 보관(10년 이상 장기 보관)해도 내용 성분의 변화가 없음

 

 

 ⊙ 홍삼 종류

 

 

 

 

홍삼종류는 내부에 흰색 테와 구멍 등이 없는지에 따라 천삼(天蔘), 지삼(地蔘), 양삼(良蔘) 등으로 가리게 됩니다. 삼 뿌리 안에 구멍(내공)이나 나무처럼 단단한 심(내백)이 조금이라도 있으며 '천삼'이 될 수 없습니다. '지삼'은 내공이나 내백이 약간 있는 것을 말하며, '양삼'은 내공과 내심이 눈에 보일 정도로 있는 것을 말합니다. 같은 무게나 부피의 홍삼이라도 내공이나 내백이 없는 쪽에 약효를 내는 본래의 성분이 많이 포함돼 있으므로 값이 비싸게 됩니다. 천삼은 특등품으로 한국인삼공사가 매년 수매하는 전체 인삼 중 0.5%도 나오지 않을 정도로 귀한 홍삼입니다.

 

홍삼 농축액은 수삼을 증기 또는 기타의 방법으로 쪄서 익혀 말린 홍삼으로부터 물이나 주정 또는 물과 주정을 혼합한 용매로 추출 · 여과한 가용성 홍삼 성분을 그대로 농축한 것을 말하며, 홍삼 농축액 분말이란 홍삼 농축액을 그대로 분말화한 것을 말하며, 홍삼 분말이란 홍삼(100%)을 분말화한 것을 말합니다.  

 

----------

 

----------

 

 

 ⊙ 국산 홍삼과 중국산 홍삼의 구분

 

 

 

 

국산 홍삼(고려인삼)과 중국산 홍삼의 차이는 외형적으로 보았을 때 국산은 머리가 짧고 굵은 반면 중국산은 길며, 홍삼의 머리를 손가락으로 퉁겨 보면 국산은 붙어 있는 반면 중국산은 떨어져 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홍삼 몸통은 국산은 윤기가 나고 색깔이 밝으나 중국산은 윤기가 없고 색깔이 어둡습니다. 또한 국산은 몸통을 잘라 보면 나이테가 선명합니다. 다리는 국산은 2∼3개가 제대로 붙어 있으나 중국산은 1∼2개뿐이거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냄새는 국산은 구수한 인삼향이 풍기나 중국산은 풀 · 흙냄새가 강하고 가끔 쉰내가 나기도 합니다.

 

 

 ⊙ 홍삼 효능

 

 

 

 

 

홍삼은 열이 가해지는 과정에서 화학 성분이 변화되어 수삼이나 백삼에는 없는 노화 억제 성분, 암세포 증식 억제 성분, 항종양 성분, 암세포 전이 억제 성분 등 특수한 약효 성분들이 생깁니다. 그래서 최근 세계 의학계도 홍삼의 특출한 효능 연구에 관심을 쏟고 있는데, 홍삼은 사람을 지치지 않고 운동할 수 있게 하는 특별한 효과가 있고, 당뇨 환자의 혈당량을 떨어뜨리거나 인슐린 주사를 맞던 환자의 인슐린 주사량이 감소되도록 조절이 가능합니다. 특히 혈당 수치가 올라감으로써 생기는 현기증, 어깨 결림증, 갈증, 전신 피로감, 머리가 묵직한 등의 증상이 크게 개선되는 등 다양한 홍삼효능이 있습니다.

 

 

 

 

효과도 뛰어나 정상 세포 중에 암세포를 죽일 수 있는 세포(Natural Killer Cell)가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게 해주고 성기능 장애를 개선하는 효과와 강정(强精) 효과도 있습니다. 또한 두뇌 활동을 촉진시켜 기억력 증진과 집중력을 향상시키므로 학습능력을 높여주는 데 효과적이며, 최근 들어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가는 다이옥신의 독성을 완화시켜 주며 에이즈의 진행을 춰 생존율을 높이는 기능이 있다는 연구결과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홍삼에는 백삼에 없는 항산화 작용 성분인 말톨과 다양한 아미노산, 유기지방산 등이 함유되어 있어, 계절적으로 5월은 활동량이 늘어나면서 원기가 소진되기 쉬우므로 인삼을 복용할 적기로, 특히 위장 등 소화기 계통이 약하면서 원기가 떨어진 사람에게 좋은 홍삼효능이 있습니다.

홍삼 제조 과정에서 인삼의 주요 약리 작용을 하는 진세노사이드의 화학구조가 변하게 되는 데, 이때 항암 성분, 항당뇨 성분, 항염증 성분, 항산화 성분, 간 기능 해독 성분, 중금속 해독 성분 등이 수삼에는 없거나 함유량이 극히 미미했던 성분 10여 가지가 새로 생겨나거나 함유량이 몇 배로 커지게 되어 홍삼효능이 배가됩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름에 마시기 좋은 차 BEST 7  (0) 2017.05.04
뇌전증 원인과 증상  (0) 2017.05.04
일사병 원인과 증상  (0) 2017.05.02
나이보다 젊게 사는 방법 BEST 5  (0) 2017.05.01
햇볕효능 BEST 7  (0) 2017.04.30
Posted by csgst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