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2017. 5. 6. 22:19

 

 

지루성 피부염 원인과 예방방법

 

 

요즘같은 환절기인 봄에는 실내와 실외의 온도차가 심하므로 피부가 민감해지고 건조해져서 가려운 증상을 쉽게 겪게 됩니다. 다른 때에 비해 피부가 유독 가렵거나 각질, 피부표면의 변화등과 증상을 나타내면 지루성 피부염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지루성 피부염 원인과 예방방법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합니다.

 

 

 ⊙ 피부관리의 중요성

 

 

 

 

 

최근 많은 여성들이 피부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TV매체를 통하여 자주 노출 되는 아름다운 배우의 피부나 CF를 통한 배우들의 피부는 그 나이를 가늠할 수 없을 만큼 아이처럼 맑고 투명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에서 어려보이고 싶은 인간의 욕구는 최근 인간수명의 연장과 이로 인해 젊고 오래 살려는 사람들이 점차 많아짐에 따라 동안에 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키게 되었습니다. 동안의 조건으로 하얗고 매끄러우며 잡티없이 맑은 피부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꿀같이 촉촉하고 매끈한 피부를 일컬는 꿀 피부 라는 말이 신조어로 등장했을 정도로 그 관심은 여성들을 넘어 최근 남성들에게도 많은 이슈거리도 자리잡았습니다. 이렇듯 꿀 피부는 얼굴과 몸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 현대 사회의 트랜드에 맞추어 뷰티시장의 발달을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외모가 중요시 되며 피부에 대한 관심 또한 커지면서 아름다움의 조건으로 피부는 빠질 수 없게 되었습니다.

 

 

 ⊙ 지루성 피부염이란

 

 

 

 

긴시간 계속해서 나타는 습진의 일종으로 주로 피지샘에서 활동이 이루어지며 피지의 분비량이 왕성한 두피와 얼굴, 그 중에서도 눈썹, 코, 입술 주위, 귀,겨드랑이, 가슴, 서혜부 등에 발생하는 만성 염증 피부 질환을 말합니다.

 

만성질환이기 때문에 쉽게 고쳐지지 않으므로, 처음 발병했을 때나 또는 초기가 매우 중요합니다. 주로 두피나 얼굴, 겨드랑이, 앞가습 부위 등 피지선이 잘 발달하고 피지가 많은 부의의 피부에 일어나며, 초기에는 주로 가려움과 함께 물집, 구진 (피부에 나타나는 발진 중에서 안에 고름은 없고, 지름이 5mm 이하인 작고 딱딱한 덩어리), 홍반(붉은 반점), 부기 등이 보이며, 만성화 될 수록 부기나 물집은 줄어드는 대신 피부에 주름이 지고 두꺼워지는 태선화, 비늘, 색소침착 등이 나타나게 된다고 합니다.

 

----------

 

----------

 

 

 ⊙ 지루성 피부염 원인

 

 

 

 

 

원인은 아직 확실히 밝혀져 있지 않으며 다음과 같은 몇가지 이론들이 있습니다.

 

○ 지루성피부염 원인 1

 

병의 발생에 직간접적으로 피지가 관여하였다는 이 이론은 피지선이 발달된 부위에 잘 나타나며 피지선의 활동이 높은 신생아기와 성인기에 발생한다는 사실이 뒷받침 하고 있습니다.

 

○ 지루성피부염 원인 2

 

박테리아와 효모균이라는 이 이론은 증상 부위에서 은 양의 박테리아와 효모균이 확인 되었음에도 많은 지지를 받을 수 없었습니다. 이유는 염증성 지루성피부염에서는 오히려 정상인보다 일부분의 효모균과 박테리아가 검출율이 낮다고 보고되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 지루성피부염 원인 3

 

신경전달 물질의 이상과 연관 될 것이라는 이 이론은 신경계 장애 환자에서 많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 지루성 피부염 예방방법

 

 

 

 

○ 정신적 스트레스는 발생, 악화 요인 중 가장 관련이 깊기 때문에 스트레스에 대한 적절한 대처와 해소가 치료, 관리 및 예방에 매우 중요합니다.

 

○ 기름진 상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나치게 강한 세정제의 사용은 오히려 피부를 자극하여 증상을 악화시키므로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 상태에 따른 적절한 세정제를 선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음주는 혈관을 확장시켜 불필요한 혈액을 피부로 공급하여 염증이나 가려움증이 심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흡연 또한 많은 독소들이 피부에 자극을 주게 되므로 증상이 악화되며 자극적인 음식, 인스턴트 식품은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이런 음식을 피하는 생활을 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 불규칙한 수면은 피부의 재생 및 면역활동을 저하시키므로, 규칙적인 수면습관을 통해 피부의 정상 기능이 회복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운동을 통해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하면 피부의 면역기능이 향상시키기 때문에 반신욕, 족욕, 환부에 스팀타올로 찜질 해주는 것을 매일 해주면 노폐물을 제거하고 피하에 울체된 열을 땀으로 배출시켜 치료와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리몸에 필요한 5대영양소  (0) 2017.05.07
신비한 효모효능 VS 효소효능  (0) 2017.05.06
뼈를 튼든하게 홍화효능  (0) 2017.05.05
눈에 좋은 결명자차 효능  (0) 2017.05.05
생활속의 변비 예방법  (0) 2017.05.05
Posted by csgst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