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2016. 12. 11. 16:37

그린푸드효능과 종류

   

 

 

 

요즘처럼 중국에서 날라오는 미세먼지와 황사로 인해 외출도 자제하고 환경문제가 우리 주위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이런 위협속에 녹색식품으로 알려진 그린푸드는 미세먼지로 인한 호흡기질환을 예방하며 그 외에도 변비예방, 면역력을 높이는 등 다양한 효능들이 속속들이 밝혀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대표적인 그린푸드의 종류와 그린푸드 효능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 컬러푸드 (Color Food)

 

 

 

 

컬러푸드(color food)는 조화로운 식생활과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을 주는 건강식품으로 컬러푸드는 빨간색(Red)을 비롯해 오렌지(Orange), 노란색(Yellow), 녹색(Green), 보라색(Purple), 검정색(Black), 흰색(White) 등 주로 7가지 컬러로 이루어진 식품을 말하는 데, 이 색깔별 컬러푸드는 ‘피토케미컬’이라는 성분에 의해 식재료의 색과 영양소가 달라지게 됩니다.

 

식물을 뜻하는 영어 피토(phyto)와 화학을 뜻하는 케미컬(chemical)의 합성어로 우리가 흔히 먹는 채소와 과일에 함유된 성분을 말하며, 피토케미컬은 화려하고 짙은 색소가 많고 비타민과 무기염류가 풍부해 암 예방, 항산화작용, 혈중 콜레스테롤 저하, 염증 감소에 효과적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 과일을 골고루 먹는 것이 좋습니다.  

 

----------

 

----------

 

 

 ⊙ 그린푸드 효능과 종류

 

 

 

 

눈으로 보는 것만으로도 안정감을 주는 힐링 컬러인 녹색의 그린푸드에는 엽록소가 함유되어있어 세포재생에 도움이 되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어 피부를 환하게 만들어주며,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시켜주어 자연치유력을 높여주어 성인병 및 암의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클로로필 성분이 체내의 중금속 같은 유해 물질을 흡착해서 체외로 배출해 디톡스 효과를 볼 수 있으며, 모세혈관 확장을 도와주고 베타카로틴이 간의 피로를 풀어주며 폐의 노폐물을 배출하는 데도 효과가 있는 등 다양한 효과가 있으며, 그린푸드 종류는 대표적으로 녹색 띠고 있는 브로콜리가 있고, 그 외 키이, 오이, 완두콩, 양상치, 녹차, 매실, 시금치 등이 있으며, 그외 다양한 과일과 채소가 있습니다.

 

 

브로콜리

 

 

 

 

겨자과 채소인 브로콜리는 양배추의 변종으로 겨자과 특유의 매운맛을 내는 이소티오아네이트 성분이 암과 노화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클로로필이 풍부해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을 주며 혈전과 동맥경화도 예방해주며, 비타민C가 풍부하고 엽산이 많아 임산부에게 특히 좋고, 요오드가 풍부하고 노화예방, 심장병에 좋은 그린푸드 효능이 있습니다.

 

 

키위

 

 

 

 

키위의 피토케미컬 성분은 항산화 물질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며, 펙틴과 풍부한 섬유질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사과의 3배, 오렌지의 2배 정도 함유된 세르게틴은 피부암과 전립선암을 예방해줍니다.

 

 

오이

 

 

 

 

오이에는 수분이 90%이고 열을 내리는 효능이 있으며,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입니다. 특히, 오이는 두뇌에 좋은 식품으로 엽산과 칼슘이 풍부하며 치매를 예방해주며, 오이 표피의 녹색에 포함된 베타카로틴은 항암 작용과 면역력 향상에 효과적이며, 체내에서 비타민 A로 변해 머리카락의 건강 유지 및 시력 유지, 목과 폐, 호흡기를 보호해주는 그린푸드 효능이 있습니다.

 

 

완두콩

 

 

 

 

섬유질이 풍부한 클로로필은 대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변비를 예방하며, 부종을 막고 성장을 촉진하는 라이신과 알기닌이 다량 함유되어 산모는 물론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좋은 식품이다. 완두콩으로 죽을 쑤면 당뇨병 환자는 물론 기혈을 보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양상추

 

 

 

 

양상추에 함유되어 있는 마그네슘은 근육 조직, 뇌, 신경계 조직을 활발하게 합니다. 살아 있는 마그네슘 유기염은 특히 신경계와 폐 조직의 세포를 만드는 데 큰 도움을 주며, 혈액의 유동성을 좋게하며 신체의 대사 작용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양상추는 규소를 80% 이상 함유하고 있는데, 이것은 유황, 인과 함께 피부, 속눈썹, 모발의 유지와 발육에 효과가 있으며, 베타카로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체내에서 비타민 A로 변해 면역력과 생리적 기능을 활성화합니다. 섬유질이 많은 클로로필은 대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 변비 예방에도 도움을 주는 그린푸드 효능이 있습니다.

 

 

녹차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건강 식품’에 오를 정도로 효능을 인정받았으며, 녹차의 주성분인 ‘카테킨’은 항암효과를 비롯해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를 억제시키고 콜레스테롤을 낮춤으로써 당뇨 등의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녹차에 함유된 탄닌은 떫은 맛을 내는 성분으로 몸안에 쌓인 납, 수은, 카드뮴, 구리, 크롬 등 중금속과 결합해 이들을 몸밖으로 내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⑦ 매

 

 

 

 

매실은 산도가 높아서 강력한 살균작용을 하기에 식중독 예방에 좋습니다. 김밥을 쌀 때 매실 장아찌를 한알씩 넣으면 세균번식을 막아서 쉬이 상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으며, 해독 작용이 뛰어난 매실은 음식물의 독과 피속의 독, 물의 독까지 3독을 없애준다고 합니다. 구토와 설사도 멎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서 여름철 배앓이를 할 때도 도움이 됩니다. 또 매실은 열을 없애고 가슴이 답답한 증상을 치료하는 작용이 있으며 갈증을 그치게 하고 술로 인한 주독을 풀어서 잠을 잘 자게 하는 그린푸드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식중독, 물로 인한 감염병 예방에 효과적이며, 매실의 피루브산과 피크르산은 간을 보호하고 독성물질을 제거합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비로운 함초효능 7가지  (0) 2016.12.12
삼치효능 BEST 5  (0) 2016.12.11
노각효능 BEST 6  (0) 2016.12.10
황태효능 BEST 7  (0) 2016.12.10
부위별 돼지고기 효능  (0) 2016.12.08
Posted by csgst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