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2017. 8. 8. 22:57

 

쌈의 효능 BEST 7

 

 

‘쌈 채소’를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3대 여름 밥상으로 부르게 되는 이는, 여름에는 몸이 찌뿌듯하고 피곤한 계절로,  땀을 통해 수분과 비타민, 무기질이 소모되기 때문에, 이때 소모되는 비타민과 무기질 보충에 제격인 음식이 바로 ‘쌈 채소’로, 무더위로 인해 지치고 기운이 없을 때 기력 보강과 열을 내리고 체온을 조절하는 온열 질환 예방 역할을 하기 때문에 여름에는 필수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오늘은 여름철에 꼭 먹어야 할 쌈의 효능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합니다.

 

 

 ⊙ 쌈의 효능

 

 

 

 

우리가 쌈으로 즐기는 각종 채소에는 풍부한 비타민이 들어있는데, 이러한 비타민은 열을 가하면 파괴되기 쉽지만, 쌈은 생으로 먹는 것이기 때문에 비타민이 파괴되지 않고 그대로 우리 몸에 흡수되는 쌈의 효능이 있습니다

.

또한 쌈의 효능으로 각종 영양소를 제공하여 주기기 때문에 채소를 많이 먹으면 채소에 들어있는 무기염류로 인해 뼈대가 굵어지며 또한 각종 생리현상을 돕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여성의 경우 피부가 곱고 아름다워지게 됩니다.

 

특히 채소는 몸을 깨끗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면 변비가 없어지게 되며, 체질도 산성으로 변해 비만 현상이 없어져 몸이 가뿐해질 뿐만 아니라 혈액을 맑게 해 혈압을 정상으로 유지하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

 

 

 ⊙ 쌈채소 BEST 7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즐겨 먹는 쌈, 특히 고기를 먹을 때 빠지지 않는 것이 쌈으로 누구나 손쉽고 맛있게 즐기는 쌈은 신선한 잎채소를 이용해서 밥과 반찬을 싼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상추 

 

 

 

 

흔히 상추를 먹으면 졸립다고 하는데, 이 것은 상추의 줄기에 있는 락투세린, 락투신 성분 때문으로, 실제로 이 성분은 신경안정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불면증을 해소해주고, 피로회복에 효과가 있습니다. 이 외에 상추의 효능은 다양한데, 특히 상추는 머리를 맑게 해주고, 두통 해소에 도움이 되며, 비타민 A와 비타민 E가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철과 칼슘 또한 많이 들어 있어, 변비개선, 숙취해소, 피부미용, 노화방지 등 도움이 되는 다양한 여러 영양소를 가득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추를 천금채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깻잎

 

 

 

 

깻잎은 톡 쏘면서도 상큼하고 향긋함이 풍기는 것이 특징으로 철분이 시금치보다 2배 이상 함유 되어 있고, 칼슘, 무기질이 풍부하며,  또한 비타민 A, 비타민 C, 비타민 K도 풍부합니다. 특히 페릴 케톤이라는 정유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것이 천연 방부제 역할을 하여 식중독 예방에 좋아 여름철 음식과 궁합이 잘 맞습니다. 또한 암세포 억제, 자연살해세포 활성에 도움을 주고 면역력을 높이는 기능도 있어 항암효과를 나타내기도 하며, 감기예방 및 치료에 도움을 주고, 열을 내리게 하는 효과가 있어 날씨가 추워 감기에 잘 걸리는 계절에 특히 좋습니다. 

----------

 

----------

 

민들레

 

 

 

 

염증과 종기에 좋은 효과가 있는 식용 민들레는 길거리에서 피어나는 민들레가 아니라 채소로서 재배하는 것으로 짠맛의 식물이나 은은한 쓴맛이 특징이며, 비타민이 풍부하고 간의 기능을 자극하고 보조하는 동시에 정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외국에서는 주로 샐러드로 이용되며, 우리나라에서는 어린잎을 쌈으로 이용합니다.

 

 

당귀 

 

 

 

 

주로 한약재로 쓰이고 잇는 당귀는 새로 돋아나는 어린순을 따서 쌈으로 이용해 먹기도 합니다. 보혈약으로 부인병에 도움을 주는 당귀는 빈혈증, 진통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제가본처>의 기록에 의하면 당귀는 나쁜 피를 없애고 새 피를 생기게 하며 풍을 낫게 하고 뱃속의 한랭을 없애준다고 합니다.

 

쑥갓 

 

 

 

 

쑥갓은 독특한 향과 맛이 특징으로  몸 속의 기운을 순환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소화기관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비타민 A, 비타민 C가 풍부하고, 심장기능 활성화 효과가 있으며, 섬유소가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변비해소에 좋으며, 암 예방,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야맹증을 치료하고, 모세혈관을 넓혀주고, 혈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주며,  특히 가래를 없애주기 때문에 환절기나 목 감기에 걸렸을 때 먹으면 더 좋습니다.

 

 

셀러리

 

 

 

 

서늘한 기온에서 잘 자라는 대표적인 채소인 셀러리는 원래 약초로 이용되었던 채소로 특유의 향과 아삭아삭하게 씹히는 식감이 특징입니다. 셀러리는 몸 속에 쌓인 나트륨을 배출하는데 효과적이며, 100g당 12kcal 밖에 안 하는 저칼로리로 식이섬유도 풍부하여 포만감까지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B1,B2가 풍부하고, 소화작용 촉진에 효과가 있다. 비타민 K가 풍부하여 골밀도 감소를 막아주고, 골다공증 예방 효능이 있는 등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채소입니다.

 

 

청경채 

 

 

 

 

생장기간이 짧은 청경채는 잎과 잎줄기가 붙어 자라는 채소로 1년 내내 이용할 수 있으며, 떫은 맛이 거의 없는 것이 특징으로 청경채에는 카로틴이 듬뿍 들어 있으며, 칼슘과 나트륨도 많기 때문에 자주 먹으면 피부 미용에 좋고, 치아와 골격의 발육에도 좋습니다. 산소 신진대사 기능을 촉진시켜 세포 조직을 튼튼하게 해주며, 몸에 열이 많고 입술과 혀가 건조해 각종 증상이 나타날 때 많이 섭취하면 열이 내려가고, 더불어 피부병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뇨에 좋은 음식 7가지  (0) 2017.08.09
국화차 효능 7가지  (0) 2017.08.09
민초 민들레효능 7가지  (0) 2017.08.08
시큼한 레몬차효능  (0) 2017.08.07
여성의 과일 석류효능 7가지  (0) 2017.08.06
Posted by csgstar